알리바바(BABA)는 앞으로 어디까지 성장할까?
- 미국 주식
- 2021. 1. 5.
1. 알리바바 |
미국 뉴욕 증권 거래소에 상장된 알리바바 그룹 홀딩스(BABA)의 그동안 기업 실적과 주가의 추이 및 알리바바를 둘러싼 시장 환경을 분석합니다.
알리바바는 중국을 대표하는 E-Commerce(EC) 업체에서 아마존이란 동시에 세계 최대급 규모의 EC 기업입니다.
알리바바의 창업은 불과 1999년 젊은 기업인데 중국에서 인터넷 흥륭의 파도를 타고 급성장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알리바바는 기업 간(B to B) 전자 상거래나 일본의 야후 옥션(C to C)에 속하는 타오바오(Taobao), 일본 라쿠텐(B to C)에 해당 천묘(Tmall)등을 경영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뉴욕 증권 거래소에 상장을 완수했습니다.
중국에는 알리바바와 바이두(Baidu), 그리고 텐센트(Tencent)의 3가지 주요 IT기업이 있습니다.
바이두는 중국의 검색 엔진 업체, 텐센트는 소셜 네트워크 게임 등의 최대가 됩니다.
중국은 해외 인터넷 접속을 규제하고 있고 알리바바만 아니라 바이두나 텐센트 등을 봐도 알 수 있듯이 중국의 IT업계는 독자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특히, 알리바바는 아마존 등 해외 대형 EC업체들을 제치고 중국 시장에서는 EC 기업으로 단독 승리의 상태입니다.
그래서는 거시 경제 시장 환경, 그리고 알리바바 자신의 기업 분석의 순으로 거시적 관점에서 미시적 시점으로 차례로 알리바바의 기업 실적 분석을 하고 향후 투자 판단을 하고 봅시다.
2. 알리바바의 둘러싼 시장 환경 |
우선 거시적인 시점에서 알리바바의 주전장인 중국 국내의 인구 동태를 살펴봅시다.
다음 그림은 1950년부터 2100년까지 주요 4개국(중국, 인도, EU 미국)의 인구 추이 그래프(예측)입니다.
이 중 2015년까지는 인도, EU 미국을 제치고 중국의 인구가 가장 많네요.
그 중국의 인구는 14억 명이나 됩니다.
한국의 대략 25배 이상입니다.
그러나 2020년 정도를 경계로 중국 인구는 피크 아웃하고 인구 감소 시대가 다가옵니다.
한편 중국으로 바뀌어 인구를 더 적극적으로 늘어날 것이 인도입니다.
이 그림을 보면 인도 투자는 장기적으로는 상당히 유망할 것 같네요. 중국이 앞으로 인구 감소 시대를 맞는 것은 역시 자녀 정책 영향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3. E-커머스 시장 매출액 추이(전망) |
다음 그림은 세계 소비자용 EC시장에서의 매출액의 추이(실적 예상)입니다.
세계적으로도 역시 EC시장은 적극적으로 뻗어 있고, 앞으로도 꾸준히 늘어 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소비자용 EC시장은 2017년 시점에서 세계에서 230조 엔의 시장 규모입니다.
세계의 GDP8000조 엔 정도여서 그 3% 정도가 소비자용 EC시장이 차지하고 있는 셈이 됩니다.
다음은 중국을 비롯한 각국의 소매에서 차지하는 EC비율의 추이를 살펴볼까요.
4. 알리바바의 주요 지표 |
세그먼트 분석
다음의 표가 알리바바의 세그먼트의 매출액 영업 이익 EBITDA 등을 나타낸 표입니다.
왼쪽 줄에서 코어 커머스(타오바오와 Tmall 등 주요 EC사업), 클라우드 컴퓨팅, 디지털 미디어 사업 등이 있습니다.
매출액을 봐도 뛰어난 타오바오와 Tmall 등 주요 EC사업에서 남은 클라우드 컴퓨팅 등 사업의 매출액은 훨씬 작네요.
또 영업 이익도 핵심 커머스 EC사업 외에는 적자가 되고 있어 주요 EC사업 외의 사업은 앞으로 있습니다.
알리바바의 주요 비즈니스 지표
알리바바의 사이트를 이용해서 상품을 구입한 연간 쇼핑객 수의 추이가 이하의 표입니다.
알리바바의 결산서에서 인용한 것입니다.
매년 꾸준히 늘고 있으며 2017년 알리바바의 이용 인구는 4억 5천만 명에 이릅니다.
중국 인구가 14억 정도이므로 아직 성장 여지는 있을 것입니다.
국민의 절반이 이용하려고 생각하고도 알리바바의 이용자는 앞으로 1.5배 정도는 늘 것 같습니다.
모바일 경유 사용자 수도 실제 쇼핑객 이상으로 늘어났고 알리바바에 있어서도 모바일 대응의 중요성이 더하고 있습니다.
GMV(Gross Merchandise Value)은 총 유통 총액액으로 이 플랫폼을 사용하고 거래된 금액의 총액을 표합니다.
알리바바는 이용자에 직접 상품을 판매하는 것은 아닌 매장자로부터 수수료에서 사업하고 있으므로, GMV과 매출액은 구별되고 있습니다.
GMV를 보면 타오바오를 Tmall은 대체로 같은 규모지만 타오바오가 조금 크네요.
5. 알리바바의 마무리 |
알리바바는 현재도 급성장하고 있지만 지금까지는 중국 내에서만 성공했으며 조만간 성장이 포화되는 단계가 온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