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굴지의 체인점 요시노야가 앞으로 부진할 가능성이 높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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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시노야(9861)는 두말하지 않아도 될 규동의 점포로 맛있는, 빨리, 싸게 삼박자로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요시노야는 박리다매로 매출 이익률이 낮은 손익 분기점이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많은 외식 산업도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그 때문에 원재료비나 인건비 등의 비용이 상승하면 실적에 상당한 타격을 받게 됩니다.

 

 

1. 요시노야가 처한 환경

yoshinoya shop image by Mr.ちゅらさん

요시노야의 규동의 원재료인 쇠고기 부위의 가격은 상승하고 있습니다.

원래 미국에서는 먹지 않고 버렸던 쇠고기의 부위를 요시노야가 헐값으로 수입하고 소고기 덮밥으로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이것이 규동이 저가인 이유입니다.

그런데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도 이 고기의 부위를 수입하고 먹게 되어 이 쇠고기 값이 상승하고 요시노야의 업적을 압박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요시노야의 업적을 압박하는 것이 인건비 상승입니다.

일본은 저출산 고령화 인구 감소로 도시를 중심으로 아르바이트의 담당자가 부족하고 있습니다.

아르바이트 시급이 상승했고, 특히 도내에서는 운영에 들어간 것은 거의 외국인 뿐일 정도의 사태로 되어 있습니다.

소고기 덮밥 등의 메뉴의 가격을 인상하기 어려운 가운데 인건비 상승도 요시노야의 업적을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2. 요시노야의 실적

 

자, 요시노야의 그간의 행적을 봅시다.

요시노야 매출액을 보면 여기 10년 정도 거의 제자리걸음입니다.

매출액에 비해서 순이익이 너무 작아서 보이지 않기 때문에, 회상에서 주당 순이익만 꺼낸 것이 아래입니다.

위 그림을 봐도 알 수 있듯이, 순이익도 거의 성장이 없네요.

매출액도 순이익도 거의 자라지 않은 것은 저출산 고령화로 인구 감소의 일본 시장에서 요시노야는 거의 무르익은 것을 어떻게 의미하는 결과일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위의 2개의 그림의 매출과 순이익의 추이를 보면 매출액 순이익률이 매우 작을 알겠습니다.

이것은 매출에 대한 원자재비나 인건비 비중이 높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요컨대 박리다매라는 것이네요.

재료비와 인건비가 상승하자 쉽게 적자로 되어 버립니다.

 

 

 

3. 요시노야의 세그먼트별 매출과 이익

 

 

요시노야에는 요시노야 본체 사업, 하나 마루, 아크 밀, 경준, 해외의 다섯 개의 세그먼트가 있습니다.

요시노야 본체 사업이 매출액 이익에 최대입니다.

 

특히 주목하고 싶은 것이 해외 섹터입니다.

이익으로 보면 해외 기업이 요시노야 본체 사업에 이어 2번째로 큽니다.

해외 기업은 이익률로 봐도 본체 사업과 거의 동급으로 괜찮습니다.

일본은 지금부터 점점 인구 감소가 진행되기 때문에, 해외 부문이 뻗어 가지 않으면 요시노야가 향후 성장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앞으로도 해외 섹터의 성장성을 주시하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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