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NFLX)의 과거와 현재, 미래 : OTT를 사수할 수 있는 가.
- 미국 주식
- 2020. 12. 21.
넷플릭스(Netflix)
(1) 넷플릭스는 급격한 성장기에 있어 동영상 콘텐츠에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다.
(2) 넷플릭스의 주가는 현재 너무 비싸게 보이지만 장래의 성장을 감안하면 적정 수준이며, 결코 높다고 할 수 없다.
Netflix(넷플릭스)는 영화나 드라마 등의 동영상 콘텐츠 배신의 세계 최대의 회사입니다.
경쟁은 Hulu나 아마존 프라임의 동영상 전달 서비스가 있습니다.
창업은 1997년에서 당초 DVD 택배가 사업의 중심이었습니다.
2011년에 Netflix(넷플릭스)은 사업 전환을 하고, 월액 유료 정액의 동영상 콘텐츠 배신 서비스를 개시하고 현재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도 힘쓰고 있어 에미상을 수상했다"하우스 오브 카드"등이 유명합니다. 미국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진출에 적극적이며, 2016년에는 동영상 전달 사업에서 160개국에 진출했습니다. 현재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에서 동영상 전달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동영상 전달 서비스의 계약자 수는 1억 명을 돌파하며 해외 사업의 매출 비율은 36%나 되고 있습니다.
당장 넷플릭스의 그동안의 업적을 돌아봅시다.
넷플릭스 현금 흐름의 추이
현금 흐름은 영업 현금 흐름 투자 현금 흐름, 재무 현금 흐름의 3개 있어 실제 현금 흐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를 봄으로써 기업의 경영 상태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은 현금 흐름의 추이입니다.
청색이 영업 현금 흐름, 노란색을 투자 현금 흐름, 빨간색이 재무 현금 흐름의 추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것을 보고, 특히 눈이 띄는 것이 영업 현금 흐름이 큰 마이너스 방향으로 떨어진 것입니다.
매출액이 점점 가파른 상승하고 있습니다.
순이익도 미묘하게 플러스에도 불구하고 영업 현금 흐름이 마이너스 방향으로 크게 줄어드는 것은 왜일까요?
이는 아까도 했던 것처럼 동영상 콘텐츠 취득·제작 등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원래 영업 현금 흐름이란 무엇인가 하면 기업이 본업에서 얻은(잃은) 현금의 양입니다.
한편 순이익은 실제 현금의 움직임과는 다르다는 것이 많습니다.
기업이 뭔가 설비 등에 큰 투자를 하면서 일시적으로 현금은 크게 이용되지만 통상 그 비용을 그 해에 한꺼번에 반영하는 것은 많지 않습니다.
그런가 하면, 예를 들면 10년 정도 동안 분할하고 그 설비 투자에 걸린 돈을 조금씩 비용 화합니다.
이것이 영업 현금 흐름과 이익의 액수가 엇갈리는 큰 원인의 하나가 됩니다.
넷플릭스의 경우는 동영상 콘텐츠에 막대한 투자를 하며, 이것이 영업 현금 흐름을 크게 불리한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다만 상각을 장기로 함으로써, 순이익이 미묘하게 플러스되는 것입니다.
넷플릭스는 지금이 승부 때와 하는 것으로, 동영상 콘텐츠에 현금을 적극적으로 들어간 것인데, 도대체 어느 정도의 금액을 투자하고 있나요?
이에 대해서는 넷플릭스의 콘텐츠 부문의 책임자인 Ted Sarandos가 다음처럼 말하고 있습니다.
「Netflix would spend $7 billion on content next year — up from more than $6 billion over the past year and $5 billion in 2016.」
2017년 매출액이 8 빌리언 달러이어서 내년의 콘텐츠에 대한 투자액이 7 빌리언 달러란 매우 크네요.
매출액을 거의 전부 동영상 콘텐츠 투자에 돌리고 있는 느낌이에요.
이것이 매출액이 적극적으로 가파르게 오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순이익이 거의 제로, 그리고 영업 현금 흐름이 마이너스로 된 원인이네요.
요컨대 넷플릭스는 지금은 고성장 단계에 있는 이익을 내지 않고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단계라고 하지요.
이 공격적인 전략은 아마존의 경영을 생각나게 합니다.
덧붙여서, 이 콘텐츠에 초 적극 투자하고 있다고 외신들은 Netflix는 돈을 불태우고 있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총 자산 유동 자산, 부채 추이
다음에 넷플릭스의 대차 대조표의 주요 항목인 총 자산 유동 자산, 부채 추이를 봅시다.
유동 자산에 주목하는 것은 실제로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을 대충 두고 싶기 때문입니다.
회상에서 청색이 넷플릭스의 총 자산, 빨간색이 부채, 노란색이 유동 자산의 추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어느 항목도 최근 몇 년간 크게 늘고 있습니다.
사업 급성장 중이라 총자산이 늘어나는 것은 물론 궁금한 것이 부채 비율이군요. 유동 자산 대비 부채가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콘텐츠에 대한 투자 때문에 적극적으로 부채를 늘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어떻게도 미국 기업 다운 레버리지 경영입니다.
넷플릭스의 계약자의 추이
넷플릭스의 성장을 모습을 계약자 수의 추이를 보는 것으로 확인하고 봅시다.
아래는 분기별 Netflix(넷플릭스)의 계약자 수의 추이를 나타냅니다.
이 Netflix(넷플릭스)의 계약자 수의 추이를 보고 보면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2017년 3분기 시점에서 계약자 수는 약 1억 명 정도 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인구만 3억 명 있습니다.
넷플릭스 이 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에서 세계 전개하고 있음을 감안하면 앞으로 계약자 수는 아직도 뻗어 갈 예정입니다.
만약 이대로 동영상 콘텐츠 분야에서 페이스북, 구글처럼 세계의 패권을 쥔다면 계약자 수는 앞으로 얼마나 뻗을까요?
무료 SNS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는 페이스북으로 월간 이용 수가 20억 명 정도입니다.
단, 넷플릭스의 경우는 유료라서 이 규모까지 계약자 수 증가는 아마 없겠죠.
다만 페이스북의 10분의 1 정도의 규모라 해도, 넷플릭스는 적어도 후 2배는 성장할 수 있대요.
넷플릭스의 시가 총액, 총 자산, 매출액
이 것에 의해서, 3개의 다른 방향에서 기업을 입체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1) 얼마나 벌었는가(매출액(순이익),
(2) 그 이익을 내는데 얼마나 자본이 필요한가(총 자산(자기 자본)
(3) 그 결과 투자가에서 얼마나 평가를 받았는가(시가 총액)
그럼 Netflix(넷플릭스)(1) 매출액(순이익)(2) 총 자산(자기 자본)(3) 시가 총액을 살펴볼까요.
매출액:8 빌리언 달러(순이익:0.18 빌리언 달러)
총 자산:13 빌리언 달러(자기 자본:2.6 빌리언 달러)
시가 총액:95 빌리언 달러
그리고 이들의 숫자에서 투자에 중요한 지표를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 순이익률:2.25%
자기 자본 비율:20%
ROA:1.3%
ROE:6.9%
PER:527배
PBR:36배
먼저 눈에 띄는 것이 넷플릭스 PER의 높이입니다. 통상 PER는 20배 정도의 값이 되므로, 500배가 넘는 숫자는 PER로서는 이상 할 만큼 많습니다. 또 매출액 순이익률, ROA, ROE의 값도 성장 중인 기업으로서는 대체로 낮아요.
이들의 투자 지표의 숫자가 나쁜 원인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지금까지도 말했던 것처럼 넷플릭스 이익이 너무 작게 주가가 너무 비싸다는 것이 원인입니다.
넷플릭스의 정리
그럼 Netflix(넷플릭스)의 주가와 이론 주가의 추이를 살펴볼까요.
여기서 이론 주가는 주당 순이익의 15배로 계산되고 있습니다.
이 15배라는 숫자는 주가 지수의 PER이 역사적으로 평균 15배 정도의 값이 되는 것으로부터 오고 있습니다.
회상에서, 초록색이 넷플릭스의 주가 추이를 나타내는 청색이 이론 주가를 표합니다.
이론 주가보다 실제 주가가 이상으로 높아지고 있군요.
이것은 몇 번이나 반복이 되지만 넷플릭스의 순이익이 너무 작게 주가가 너무 비싸다는 것이 원인입니다.
도대체 이 높은 주가에는 넷플릭스의 어느 정도의 향후 성장이 포함되어 있을까요?
현재의 PER 86배를 평균적인 PER 15배로 나누면 5.7~이 됩니다.
즉, 넷플릭스의 주가에는 순이익에서 향후 약 5배까지 성장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동영상 콘텐츠에의 집중 투자기가 끝나고 안정기에 들어서 매출액 순이익률이 25% 정도로 계약자가 3억 명하면 대개 30배 정도 성장합니다.
현재의 넷플릭스의 주가에는 이 정도의 성장이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