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트 디즈니(DIS) 막강한 브랜드를 앞세운 엔터테이먼트 공룡의 전망
- 미국 주식
- 2020. 12. 20.
월트 디즈니
월트 디즈니 (Walt Disney)는 미키 등의 캐릭터로 알려진 미국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최대입니다.
창업은 1923 년 옛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습니다.
이웃나라 일본에서 오리엔탈 랜드가 경영하는 도쿄 디즈니 랜드가 유명하네요.
오리엔탈 랜드는 미국의 월트 디즈니 본사에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ABC 등의 TV 네트워크 방송사 ESPN의 스포츠 방송 디즈니 리조트 등 테마파크, 영화 사업, 게임 사업 등 폭넓게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중심적인 캐릭터 미키에서 월트 디즈니의 브랜드 파워를 높이고 있습니다.
월트 디즈니 (Walt Disney)의 실적
이 30 년간의 장기간 동안 월트 디즈니의 매출은 순조롭게 성장하고 있네요.
월트 디즈니 (Walt Disney)의 캐릭터는 세계적인 브랜드가 되어 있으며, 미키 등에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글로벌 캐릭터는 없습니다. 월트 디즈니는 이 강력한 디즈니 브랜드로 지난 30 년간 세계에서 사업을 확대해 왔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매출을 제외한 EBITDA와 순이익만을 표시한 것이 아래 그림입니다.
월트 디즈니의 EBITDA와 순이익의 양쪽이 서른 년 매출 정도는 아니지만 순조롭게 성장하고 있네요.
월트 디즈니의 경우 순이익보다 EBITDA가 더 크고, 잘 감가상각을 해내 확실히 흑자의 순이익을 남겼습니다.
월트 디즈니의 안정적인 경영이 인상적이네요.
한편, 2000 년 IT 버블 붕괴, 2008 년 리먼 사태를 발단으로 하는 세계 대불황 때 위와 월트 디즈니의 EBITDA와 순이익의 추이를 보면 조금 이익을 감소하고 약간은 경기 순환의 영향을 받는 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업계가 불황이 되면 가계 수입이 줄어들고 가족 디즈니 가거나, 아이에게 디즈니에 가서 돈을 건네 금액이 작아지는 등의 영향으로 가격 인상이 불가능하거나 거래처로부터 매입 원재료의 원가가 상승 때문일 수 있습니다.
단, 월트 디즈니는 매출만 보면 불황의 영향은 거의 받지 않기 때문에, 디펜시브 주와 경기 순환 주식의 중간 위치한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입니다.
월트 디즈니의 영업 현금 흐름과 잉여 현금 흐름 추이
월트 디즈니의 영업 현금 흐름이 잉여 현금 흐름이 오른쪽 어깨 위에 순조롭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잉여 현금 흐름은 영업 현금 흐름에서 투자 현금 흐름을 뺀 것입니다. 투자가 팽창하면 영업 현금 흐름이 플러스로 잉여 현금 흐름이 마이너스가 됩니다.
월트 디즈니의 경우 영업 현금 흐름이 투자 현금 흐름을 병렬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영업 현금 흐름의 범위 내에서 무리 없이 적절한 액수의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월트 디즈니의 총 자산, 유동 자산, 부채, 자본의 추이
월트 디즈니의 자산면의 각 항목도 사업의 확대와 함께 조금씩 확대하고 있습니다.
조금 신경이 쓰이는 것이 유동 자산의 비율이 작은 것입니다.
월트 디즈니는 공원 사업이나 영상 전송 등의 시설이 많고, 고정 자산이 커지고 있는 것이 유동 자산이 작은 원인입니다.
기본적으로 디즈니와 같은 하코 모노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유동 자산의 비율이 작아지는 것은 어쩔 수없이 특히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월트 디즈니의 부문별 영업 이익
월트 디즈니는 주로 다음의 4 개의 세그먼트가 있습니다.
⑴Media Networks: 미국 ABC 텔레비전 네트워크, ESPN 스포츠 방송, Hulu에 출자
⑵parks and Resorts : 미국 캘리포니아 나 도쿄, 상하이 등 전 세계에 있는 디즈니 리조트
⑶Studio entertainment : 전 세계 영화관과 텔레비전 방송되는 월트 디즈니와 픽사 등의 애니메이션 영화 (동영상) 사업
⑷Consumer products & Interactive Media : 세계의 디즈니 스토어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디즈니 관련 상품 및 온라인 비디오 등의 판매 사업
이렇게 월트 디즈니는 4 개의 세그먼트가 있지만, 그것은 그것의 부문 별 이익을 보고하자.
2015~2017년까지의 차트와 연간 보고서를 보면 월트 디즈니에서 가장 이익을 내고 있는 것이 ABC의 TV 네트워크 등 미디어 사업입니다. 다음이 디즈니 랜드 등의 파크 리조트 사업군요.
3 번째가 애니메이션 영화 사업에서 4 번째가 상품 사업입니다.
두 번째 파크 리조트 사업과 3 번째 애니메이션 영화 등의 사업은 디즈니 캐릭터를 전 세계에 홍보하고 브랜드화를 하고 있는 선전 탑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이 디즈니 공원과 애니메이션과의 시너지 효과로 이 회사의 최대 이익을 제공하는 미디어 사업도 잘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월트 디즈니의 지역별 영업 이익
북미가 역시 높은 영업 이익을 올리고 있고, 전체의 60 % 이상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는 일본을 포함한 이른바 라이선스 비용에 의해 월트 디즈니는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오리엔탈 랜드 사가 도쿄 디즈니를 경영하고 있지만 얻은 이익의 일부를 미국의 월트 디즈니 본사에 라이선스 비용으로 지불하고 있습니다.
월트 디즈니의 경기 순환면 · 성장면 분석.
월트 디즈니는 아까도 분석했지만 경기 순환 주 또는 디펜시브 주식 중 하나라 고하면 다소 경기 순환적인 요소가 있는 주와 같습니다.
텔레비전 네트워크 사업 등은 경기가 나빠져도 해지가 잇따르는 것은 없겠지만, 파크 사업 등은 경기 악화로 손님이 뜸하고 가격 인상을 하는 것이 어려워진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월트 디즈니가 성장 · 성숙 · 쇠퇴의 어떤 단계에 있는지를 생각해 봅시다.
30 년 넘게 세계에서 사랑받아 온 디즈니의 브랜드는 매우 강하고, 실적, 주가도 함께 현재도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미키를 비롯한 캐릭터는 인종과 지역을 불문하고 인기입니다.
앞으로도 신흥국을 중심으로 세계 인구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므로, 월트 디즈니의 성장은 아직도 계속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월트 디즈니 (Walt Disney)의 경우 주가와 이론 주가가 거의 괴리하지 않고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주가도 이론 주가도 힘차게 오른쪽 어깨 위에 올라 있네요.
월트 디즈니의 주가는 경기 순환에 다소 상하 한다고 말할 지속적으로 급등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경기 악화 등으로 크게 주가가 떨어진 곳에서 사고 장소를 찾고 싶지만, 그런 장면은 좀처럼 오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월트 디즈니를 향한 전략으로는 다소 주가가 느슨한 곳에서 조금씩 진행하여 나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