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SBUX) : 차별화된 글로벌 커피 체인의 전망

반응형
반응형

스타벅스(Starbucks Corporation)는 미국의 나스닥에 1992년에 상장한 세계 최대급의 커피 체인입니다.

한국에서도 친숙하게 이용되고 있어서 아시는 분들도 많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스타벅스의 침착함의 한 고급, 깨끗한 이미지의 매장 구성은 다른 커피 체인과 선을 긋는 부분이 이 있습니다.

 

본사는 미국의 시애틀에 있는 녹색의 친숙한 로고가 인상적이에요.

또 커피뿐만 아니라 감미의 음료나 과자 빵, 케이크류도 판매하며 단것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이만한 장소는 없지 않았겠지만 최근에는 스타벅스에 버금가는 아성을 노리고 있는 브랜드도 생겨나고 있죠.

 

 

스타벅스의 실적

스타벅스의 매출액(녹색)은 순조롭게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네요.

실적은 힘차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EBITDA도 순이익도 꾸준히 늘고 있는데 모두 2014년에 일시적으로 큰 위축이 있습니다.

이는 미국 식품 대기업 크래프트 푸드·그룹과의 계약 문제로 그 배상금 지불에 의한 것입니다.

2014년의 일시적인 침체를 제외하면 순조롭게, 이익도 늘어나고 가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영업 현금 흐름과 투자 현금 흐름이 악어 입처럼 형태로 뻗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는 영업 현금 흐름의 증가를 동시에 투자 현금 흐름도 확대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는 전형적인 성장 기업의 현금 흐름의 형태로 영업하고 들어오는 현금을 투자에 돌리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스타벅스의 재무 상황

스타벅스의 재무 상황을 확인했으면 합니다.

시가 총액과 총 자산과 매출액은 어느 기업도 대체로 비슷한 크기가 되므로 이들을 비교하면 기업의 재무 상황과 주가 관련이 보이고 유용합니다.

 

(2016년의 결산서에서)

시가 총액:79 빌리언 달러

총 자산:14 빌리언 달러

매출액:21 빌리언 달러

 

이 표에서 쉽게 ROA과 ROE를 계산하면 각각 20%로 48%로 매우 높은 값입니다.

또 매출 이익률(순이익 매출액)은 13%로, 이쪽도 많습니다.

이들의 숫자를 보면 스타벅스는 경이적인 높은 이익률을 자랑하는 사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음식업 치고는 비정상적으로 높은 이익률이라고 할 수 있죠.

 

스타벅스가 높은 이익률을 자랑하는 이유는 이 회사가 단순히 커피를 팔고 있을 뿐 아니라 가게의 분위기나 휴식 공간으로 가게를 연출하고, 엔터테인먼트성을 갖는 데 성공해서죠.

스타벅스는 다른 커피 체인과 선을 그었다, 휴식 공간 연출에 성공한 커피 체인의 브랜드화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이 브랜드 전략으로 상품의 단가를 높게 할 수 있는 이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의 향후의 성장 여지

현재, 힘차게 성장하고 있는 스타벅스는 이후 어느 정도까지 성장할까요?

출점 수의 추이를 보고 향후 예상을 하고자 합니다.

 

밑그림을 스타벅스의 결산서에서 인용한 지점 수의 추이의 표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미국, 아시아, 유럽, 중동, 아프리카(EMEA), 기타 지역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각 지역의 상단에 적힌 Company-operated stores이 스타벅스의 직영점에서 하단에 적힌 Licensed stores가 체인점입니다.

 

우선 먼저 알아채는 것은 미국에 최대 수의 점포가 있다 다음에 아시아 지역에서 많은 점포가 나타납니다.

국내에서도, 차례차례로 스타벅스가 거리에 입점하고 있음은 이미 오래전부터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마다 전 세계의 지역에서 착실히 점포 수를 늘린 것으로 나타납니다.

미국 이외의 점포는 아직 들어설 여지가 있고 성장 여지가 충분히 나타납니다.

 

다음에 스타벅스의 각 지역의 점포 수의 증감의 표를 살펴볼까요.

어느 지역도 어느 나이도 점포 수는 순조롭게 증가하고 있네요.

다만 유럽, 중동, 아프리카(EMEA)의 지역에서는 직영점에서 프랜차이즈에 점포 경영 형태를 이행하는 것 같아요.

 

지역별 매출액을 보면 미국이 74%, 다른 나라가 26%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더 해외 전개를 가속하고 더 성장할 여지는 충분히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 다른 나라의 매출이 미국과 같은 정도가 되었다고 가정하면, 그냥, 매출이 1.5배가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