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팔(PYPL) : 전자 결제 서비스의 기업의 미래 전망·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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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페이팔은 그간의 행적의 성장을 감안하면 향후 5년간 약 3배의 성장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다만 이 성장은 이미 주가에 포함되어 있으며 인터넷 결제 사업의 진입 장벽이 낮음을 생각하면 지금부터 페이팔에 진입하는 것은 리스크가 높습니다.

 

페이팔

페이팔(PayPal)은 인터넷 전자 결제 서비스를 세계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전자 결제 서비스라고 하면, VISA와 마스타 카드 등 신용 회사가 있는데, 이러한 신용 카드 회사는 페이팔에 있어서는 경쟁이라기보다는 상보적 관계에 놓입니다.

 

인터넷 결제 수단으로 신용 카드를 이용하는 것은 구매자에게도 판매자에게 문턱이 비싸지만, 페이팔은 그 장벽을 낮추는 같은 전자 결제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결제 수수료가 페이팔의 주 수입원이 됩니다.

 

페이팔은 인터넷상의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 간단한 전자 결제 수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페이팔을 이용하는 구매자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자신의 신용 카드 정보를 페이팔에 등록하면 매도자에게 자신의 신용 카드 정보를 알릴 필요가 없는 일입니다.

인터넷상의 작은 가게에서 쇼핑을 할 때에는 구매자에게는 안심이 되네요.

 

그럼, 페이팔을 이용하는 판매자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페이팔을 도입하는 것이 신용 카드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기보다는 간단하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또, 페이팔은 이미 유명하게 되고 있기 때문에, 구매 고객에게 안심감을 줄 수 있습니다.

 

페이팔의 지역별 매출액을 보면 북미(미국 캐나다)는 53%, 영국이 11%, 기타 국가들이 35%입니다.

 

페이팔의 창업은 1998년입니다.

2002년에 세계 통신 판매 대형 eBay와 합병했지만, 그 후 2015년에 분리하여 페이팔은 재상장했습니다.

 

 

 

페이팔의 현금 흐름의 추이

일반적으로 회사 발표의 이익은 회계 조작으로 분식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거기에서 사기하기 어려운 현금 흐름의 추이를 확인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페이팔의 현금 흐름의 추이를 나타냅니다.

청색이 영업 현금 흐름에서 빨간색이 투자 현금 흐름, 노란색을 투자 현금 흐름입니다.

영업 현금 흐름이 많이 늘지 않은 것이 궁금합니다.

그 한편, 투자 현금 흐름이 마이너스 방향으로 커지고 있습니다.

이는 본업에서 번 이상의 돈을 투자에 돌리는 것이죠.

 

다시 말하면 투자 자금 부족분은 외부 자금을 조달하고 보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아마존 등 다른 강력한 IT기업과 비교해서, 페이팔이 벌어들이는 힘의 약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페이팔을 둘러싼 시장 환경

위의 그림을 봐도 잘 알듯이 세계의 B to C, EC시장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페이팔은 B to C의 EC시장의 결제를 비즈니스로 하고 있으므로 이 세계의 EC시장의 확대 경향은 페이팔을 가속화입니다.

페이팔은 성장 시장에서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좋을까요.

 

세계 모바일 결제액도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네요.

EC시장에서의 모바일 결제 비중도 50% 정도로 갈수록 그 중요성이 더하고 있습니다.

페이팔 결제 서비스는 모바일 대응도 진행되고 있어 모바일 시장의 성장도 이익에 착실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페이팔의 액티브 유저 등의 추이

다음 그림은 2010년부터 2017년까지 페이팔의 액티브 등록자 수의 추이예요.

페이팔 등록자 수는 꾸준히 늘고 있군요.

2017년 현재 등록자 수는 무려 2억 명 정도로 추정됩니다.

세계의 인구는 70억 명으로 위 그림의 등록자 수 증가의 모습을 보면 아직 이 증가세가 계속된다고 합니다.

 

다음 그림은 2014년부터 2017년까지 페이팔의 이용자 간 지불(페이먼트)의 총 취급액의 추이예요

페이팔의 이용자 간 지불의 총 취급액도 꾸준히 늘고 있군요. 2017년 시점에서 분기 총 취급액이 100 빌리언 달러입니다. 세계의 B to C 시장 규모는 2000 빌리언 달러 있으니 페이팔 지불의 총 취급액도 아직 성장할 여지가 있네요.

 

 

 

페이팔의 파이

아래 그림은 신용 카드를 제외한 인터넷 결제 서비스의 샤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신용 카드를 제외하면 인터넷 결제에서는 페이팔이 압도적인 샤아를 쥐고 있습니다.

인터넷의 세계에서는 강자 독식의 경향이 강해서 이것도 페이팔에게 유리한 곳입니다.

 

 

 

페이팔의 매출액, 총 자산, 시가 총액 비교

기업을 파악하려면 다음의 3가지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보면 종합적으로 그 기업을 알 수 있습니다.

 

자, 페이팔의 경우를 살펴봅시다

 

(1) 이익 면(매출액:10.8 빌리언 달러, 순이익 1.4 빌리언 달러)

(2) 자산 면(총 자산 33 빌리언 달러, 자기 자본 14.7 빌리언 달러)

(3) 주가(시가 총액 90 빌리언 달러)

 

여기서 주식 투자에 중요한 각종 지표를 계산합시다.

 

성장 단계에 있는 IT기업은 ROA도 ROE도 약간 아쉬운 숫자네요.

또 PER이 꽤 비싸네요.

평균적인 PER가 20배 정도로 생각하면 페이팔의 PER은 향후 이익으로 3배 정도의 성장을 포함시키고 있는 계산이 됩니다.

 

 

 

페이팔의 주가와 이론 주가와 추이와 투자 판단

이론 주가보다 실제 주가가 많이 비싸네요.

그것도 2017년 초부터 갑자기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PER이 90배로 꽤 비쌉니다.

방금도 말했지만, 향후 3배 이상의 성장을 담은 주가입니다.

 

그럼, 페이팔의 향후 성장을 지금까지의 성장 속도의 실적으로부터 잡아 봅시다.

방금 도시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페이팔의 이용자 간 지불의 총 취급액의 추이를 보면 2014년 초부터 2017년 초까지 3년 동안 약 취급액이 2배로 되어 있습니다.

만약 이대로의 성장이 계속되면 5년간 취급액이 3배가 됩니다.

단순히 취급액의 증가가 이익의 증가로 연결하지는 않지만 하나의 기준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페이팔이 향후 5년간 3배의 성장을 한다는 시나리오도 나름대로 현실 가능성이 있습니다.

 

리스크 시나리오로는, 페이팔이 신용 카드 이외의 결제 서비스의 독점적인 점유율을 유지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인터넷 결제 서비스는 진입 장벽이 낮아 속속 신규 서비스가 진입하고 있습니다.

또 가상 화폐 등의 전혀 새로운 개념의 결제 수단도 나오고 있으므로, 페이팔의 비즈니스 모델의 반석은 아닐지도 모릅니다.

개인적으로 페이팔 정도 되는 곳이 배당을 지급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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