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NIKE) : 세계 최고 레벨의 스포츠 브랜드 분석
- 미국 주식
- 2020. 12. 23.
(1) 나이키는 세계 최고의 스포츠 용품 브랜드 업체로 유명 스포츠 선수와의 제휴로 뛰어난 제품력과 경쟁력이 있는 좋은 회사입니다.
(2) 나이키는 30년간 매출액 이익에 가파르게 성장한 우량 기업이지만 현재 주가는 비쌉니다.
나이키(NIKE)
나이키(NIKE)는 스포츠 용품 세계적 일류 기업입니다.
특히 기능성의 높은 스포츠 신발은 나이키의 대표적인 상품입니다.
저는 신발은 아니지만 몇 가지의 나이키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데요.
나이키는 유명 스포츠 선수 등과 제휴한 브랜드 전략에 능통하고, 스포츠 용품 브랜드로 세계적으로 걸출한 존재가 되고 있습니다.
유명한 예로는 1980년대 농구의 슈퍼 히어로의 마이클 조던과 연계된 농구화 에어 조단을 들 수 있습니다.
최근이라고 마라톤용 운동화 베이퍼 줌 플라이로도 유명합니다.
무려 2017년 1년 6개의 메이저인 마라톤 세계 대회(도쿄, 보스턴, 런던, 베를린, 시카고, 뉴욕)의 톱 3 남녀 모두 36명 중 19명이 이 신발을 신고 뛰고 있었습니다.
또 2017년 후쿠오카 국제 마라톤에서는 이 제품을 사용한 선수가 상위 1위부터 4위까지 독점하고 있습니다.
마라톤화로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발매 후에도 품귀 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나이키(NIKE)는 최상위 프로 선수와의 제휴에 의한 상품 개발, 브랜드력에 뛰어나며 세계 정상의 스포츠 용품 업체입니다.
스포츠 신발 메이커별의 세계 점유율
그럼 실제로 나이키(NIKE) 시장 파이를 봅시다.
조금 오래된 2013년의 데이터지만 각 운동화 제조 업체의 세계 점유
율인 아래 그림을 봐도 알 수 있듯이, 세계 시장에서 단연 일등은 나이키(NIKE)입니다.
그다음 2위는 2005년에 아디다스는 리복을 인수한 것으로 이 2개 브랜드를 통틀어 세계 시장 점유율 2위에 됩니다.
3위에 푸마 4위에 뉴 발란스, 5위에 아식스로 이어집니다.
이처럼 운동화에서는 세계에서 압도적인 셰어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마이클 조던과 연계한 에어 조단이나 마라톤화 나이키 줌 베이퍼 플라이 등 세계 최고 선수와 손 잡은 상품력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투자 현금 흐름(적색)이 마이너스이고 그 절대 액수가 영업 현금 흐름 이하인 것도 매우 좋은 형태입니다.
이는 영업에서 벌어들인 금액의 범위에서 투자를 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매우 건전한 기업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나이키의 현금 흐름의 추이 외
나이키(NIKE)의 현금 흐름은 이상적인 형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우선 영업 현금 흐름(청색)이 힘차게 꾸준히 늘어나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이는 나이키(NIKE)가 본업에서 캐시(현금)를 벌어들이는 힘이 강력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우선 영업 현금 흐름(청색)이 힘차게 꾸준히 늘어나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이는 나이키(NIKE)가 본업에서 캐시(현금)를 벌어들이는 힘이 강력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투자 현금 흐름이 마이너스이고 그 절대 액수가 영업 현금 흐름 이하인 것도 매우 좋은 형태입니다.
이는 영업에서 벌어들인 금액의 범위에서 투자를 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매우 건전한 기업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 30년 동안 순조롭게 자산 규모를 확대하고 온 것으로 나타납니다.
나이키의 세계 지역별 매출액
그런데 나이키(NIKE)의 세계 진출의 모습을 보려고 세계의 지역별 매출액을 살펴볼까요.
나이키 결산 내용에 따르면 매출액 규모는 역시 북미와 서유럽이 최대지만 매출액 증가율에서는 중국(12%)과 일본(17%)이 크네요. 또한 신흥국의 증가율도 2017년에서 8%로 괜찮습니다.
나이키(NIKE)는 여전히 중국, 일본, 신흥국 등에서 성장의 여지가 있어 향후도 성장의 성장 흰색이 클 것 같습니다.
한국은 인구 감소로 돌아섰지만 세계 인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국과 신흥국을 중심으로 스포츠 용품 시장은 아직 성장 시장입니다.
거기에서 일하는 브랜드 선두의 나이키는 아직 성장 기업으로 군림하는 것 같습니다.
나이키 포스팅 정리
나이키의 주가는 대부분의 기간으로 이론 주가를 앞지르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세계 제일의 브랜드력과 중국과 신흥국에서 아직도 성장 여지가 있었고, 앞으로도 성장할 수 있는 좋은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나이키의 주가는 이론 주가를 크게 웃돌고 있으며 비싼 상태에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 충격 등으로 주가가 이론 주가 정도(PER로 15배에서 20배 정도)까지 위축되기 전까지는 지켜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